보통 직장생활을 하시는 분들은 평일 시간을 내어서 민원업무를 보려면 연월차를 사용하거나 하여 일부러 시간을 내지 않으면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요.
주민등록등초본을 한 통 발급받고자 연차를 일부러 사용하는 것은 다소 비능률적이라 할 수 있겠죠.

그래서 오늘은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인터넷으로 주민등본이나 초본을 발급 받기 위해서는 정부24 민원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하는 방법으로 들어가기 전에 정부24 사이트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정부24 민원서비스

위의 링크로 접속하면 정부24 웹사이트로의 연결 및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절차에 대한 안내를 상세하게 정리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정부24에서는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뿐 아니라 주민등록초본, 가족관계증명서, 세목별 과세증명서 등을 발급받을 수 있으며 전입신고, 여권재발급 신청 등도 가능하답니다.
정부24 주요 서비스

위에서 말씀드린 민원서비스가 정부24에서 자주 활용되는 기능인데, 이외에도 전입신고를 비롯하여 전기요금, 텔레비전수신료, 지역난방비, 도시가스요금 등의 감면을 한 번에 신청할 수 있는 요금감면 일괄신청 등의 원스톱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부24 원스톱 서비스
이렇듯 영유아부터 어르신까지 모든 국민의 생애주기별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부24 사이트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을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주민등록등본은 일반적으로 주민센터에서 간단히 발급받을 수 있지만, 주민센터는 근무시간이 정해져 있다 보니 직장인들이 활용하는 데는 물리적인 어려움이 존재하는데요.
물론 최근에는 곳곳에 무인발급기도 있어서 조금 더 간편하게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을 수 있지만, 이것도 대도시나 가능할 뿐 전국적인 서비스로 시행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정부24 사이트는 인터넷만 연결되는 곳이라면 24시간 언제든지 무료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아 PDF로 저장하거나, 프린터로 바로 인쇄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 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서비스는 민원인들이 자주 이용하는 서비스이다 보니 메뉴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데요.
주민등록등본 발급 페이지에서 발급하기 버튼을 누르면 바로 교부 신청 페이지로 전환하게 됩니다. 만약 정부24에 로그인을 하지 않았다면 팝업을 띄우는데, 주민등록등본은 비회원으로도 가능하지만 정부24회원 가입 후에 사용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절차

정부24 로그인시에 인증 방식을 선택하라는 팝업창이 뜨면, 금융거래기관에서 받은 인증서를 활용하려면 공동 금융 인증서를 선택해서 진행하면 되는데요.
하지만 요즈음은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등과 연계한 간편인증 방식이 워낙 편리해서 많이 활용되는 추세입니다.
이렇듯 간단히 카카오톡 또는 네이버를 활용해서 인증을 요청한 후에 해당 앱에서 인증을 확인하면 매우 간편하게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신청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초본의 인터넷발급부터 인쇄하기 또는 PDF로 저장하는 기능까지, 그리고 앱을 이용해서 발급받는 방법은 위의 링크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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